[OSEN=최이정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세븐틴스 3위 르세라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2월 27일부터 2024년 1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0,812,6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5,332,717개와 비교하면 17.79%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4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세븐틴, 르세라핌, 아이브, 아이유, 여자아이들, 이찬원, 방탄소년단, 뉴진스, 블랙핑크, 에스파, 조용필, 태연, 영탁, 김호중, 라이즈, 엑소, 소녀시대, 정동원, 규현, NCT, 이영지, 박진영, 성시경, 윤하, 백현, 트와이스, 데이식스, 싸이,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4,930 미디어지수 2,945,121 소통지수 1,704,680 커뮤니티지수 1,554,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09,71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920,428과 비교해보면 2.66%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1,255 미디어지수 2,376,311 소통지수 1,116,973 커뮤니티지수 1,107,3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1,9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30,815와 비교해보면 66.20% 상승했다.
3위, 르세라핌 (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439 미디어지수 1,066,088 소통지수 1,376,238 커뮤니티지수 1,365,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6,0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68,088과 비교해보면 71.23% 상승했다.
4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3,194 미디어지수 1,486,734 소통지수 1,028,330 커뮤니티지수 1,070,6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8,86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00,850과 비교해보면 0.43% 상승했다.
5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998,047 미디어지수 929,842 소통지수 832,240 커뮤니티지수 1,015,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5,88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66,724와 비교해보면 126.5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2,562,717개와 비교하면 17.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26% 상승, 브랜드이슈 22.08% 상승, 브랜드소통 21.92% 상승, 브랜드확산 14.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팬들과 함께 하는 전국투어 콘서트를 마무리한 임영웅 브랜드가 1위, 나나투어로 다양한 색깔을 보여주는 세븐틴 브랜드는 2위, 글로벌 시장에게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르세라핌 브랜드는 3위가 됐다. 아이브 브랜드는 4위, 아이유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2024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조사는 2023년 12월 27일부터 2024년 1월 27일까지의 임영웅, 세븐틴, 르세라핌, 아이브, 아이유, 여자아이들, 이찬원, 방탄소년단, 뉴진스, 블랙핑크, 에스파, 조용필, 태연, 영탁, 김호중, 라이즈, 엑소, 소녀시대, 정동원, 규현, NCT, 이영지, 박진영, 성시경, 윤하, 백현, 트와이스, 데이식스, 싸이, 강다니엘, 송가인, 장민호, 스테이씨, 프로미스나인, 벤, 레드벨벳, 빅뱅, 백지영, 이무진, 펀치, 적재, 바이브, 노을, 이승윤, 김희재, 박효신, 10CM, 카더가든, 김준수, 오마이걸, 박재범, 화사, ITZY, 박재정, 청하, 폴킴, 잔나비, 나훈아, 산들, 존박, 정은지, 선미, 경서, 멜로망스, 최예나, 마마무, 임재현, 범진, 박창근, 2AM, 이솔로몬, 이수, 장범준, 워너원, 다비치, 전소미, 악동뮤지션, 케플러, 볼빨간사춘기, 테이, NS 윤지, 헤이즈, 김필, 우디, 임한별, 빅마마, 지코, SG워너비, 송민호, 권진아, 백예린, 정승환, 로꼬, 디셈버, 이채연, 이하이, 황치열, 라붐, 이홍기, 고은성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nyc@osen.co.kr
[사진] OSEN DB, 쏘스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