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모임 금지' 앞두고 골프 부킹 줄줄이 취소... 수도권 하루 3천 건 이상
입력 : 2020.12.24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김성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을 오는 24일부터 전국에 적용하기로 하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골프장의 골프 라운드 부킹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22일 국내 최대 골프 부킹 서비스 XGOLF에 따르면, 전일 정부의 '수도권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행정 명령 발표 후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경기·인천 지역 수도권에서만 부킹 3000건 이상이 취소 접수됐다.

불과 며칠 전만 해도 코로나19 여파로 이례적 특수를 누리던 비수도권 골프장의 투어 상품에 대해서도 취소 및 환불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오는 23일 0시부터 서울·경기·인천 3개 수도권에 적용되는 ‘5인 이상 모임 금지’ 행정 명령이 하루 차를 두고 24일부터는 특별방역대책으로 전국에 확대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도권과 비수도권 골프장들이 각 지방정부 간 상이하게 적용될 수 있는 지침에 따라 운영 방침을 마련하다보니 일부 혼선도 빚고 있다.

경기도청은 지난 21일 경기 지역 골프장에 오는 23일 0시부터 내달 3일 24시까지 5인 이상의 사적 모임 금지에 따른 안내 메시지를 발송했다. 세부 지침은 골프장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공통적으로는 ‘경기 보조원(캐디)을 포함해 4인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골자다.

수도권은 캐디를 포함해 3백(3인) 이하 또는 노캐디 4백(4인)인 경우에 한해 라운드가 가능하다. 카트 한 대에 4인 이내로 탑승해야 하며, 6인 단체가 3인씩 두 팀으로 나누어 라운드 하는 경우도 금했다.

3인 라운드 불가 시 위약금 없이 취소 및 환불 처리하고 있으며, 안전상의 문제를 고려해 노캐디 라운드는 대부분 골프장이 불가하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경기 뉴스프링, 양지파인, 뉴코리아, 아일랜드 등은 4인 1팀으로 노캐디 라운드가 가능하다. △충청 실크리버, 솔라고 △경상 블루원디아너스 △제주 테디밸리, 라온, 에코랜드 등도 노캐디 4인 1팀 라운드가 가능하다.(사전 신청 및 티오프 전 숙지 교육 필수)

음식점(대식당이나 스타트하우스, 그늘집 등)이나 라커룸 등 시설 이용은 종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적용하도록 했으나 대부분 골프장이 이 기간 라커룸과 그늘집 운영을 중단한다.(단, 그늘집은 화장실에 한해 이용 가능/골프장별 상이)

기존에 동계 기간 휴장 없이 운영하기로 했던 골프장 중 일부는 계획을 전환해 행정 명령 시행 기간(23일 0시 ~ 내달 3일 24시) 동안 휴장한다.

경기 지역의 화성상록, 파인크리크와 스카이밸리 등이 휴장을 결정했다. 화성상록은 오는 23일부터 내달 3일까지, 파인크리크는 오는 24일부터 내달 3일까지 휴장한다. 스카이밸리는 이달 24일부터 내달 6일까지 쉰다. 양지파인은 오는 24일부터 내달 3일까지 일부 코스에 한해 운영하기로 했다. 휴장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골프장이나 한국골프장경영협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XGOLF는 지역별로 상이한 가이드라인 탓에 골퍼들의 혼선을 최소화하고, 정부의 방역 대책을 준수하고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전국 300여 개 제휴 골프장과의 긴밀한 공유를 통해 운영 방침과 상황을 파악하고 회원 대상으로 실시간 안내하고 있다. XGOLF 공식 앱과 홈페이지에 팝업 안내문을 고정하고, 예약 회원 대상 문자와 전화를 통해 3인 라운드 골프장 등의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또, XGOLF를 통한 이 기간 예약 건은 위약금 없이 즉시 취소 및 환불 처리해 준다.

조성준 대표이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부킹 플랫폼으로서 정부의 방역 대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라며 “전국 300여 개 제휴 골프장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XGOLF 회원에 실시간 안내 및 취소·환불 처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XGOLF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