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 긍정비율 92% ''압도하다, 흥행하다''..8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
입력 : 2024.08.11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OSEN=조은정 기자]그룹 에스파(aespa)의 첫 정규 앨범 아마겟돈(Armageddon)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27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열렸다.에스파 정규 1집 아마겟돈에는 더블 타이틀 곡 아마겟돈(Armageddon)과 슈퍼노바(Supernova)에 이어 앞서 트랙 비디오로 공개된 리코리쉬(Licorice), 롱챗(Long Chat (#♥)), 리브 마이 라이브(Live My Life) 등 총 10곡이 수록된다.에스파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05.27 /cej@osen.co.kr

[OSEN=장우영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에스파, 2위 아이브, 3위 레드벨벳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4년 7월 11일부터 2024년 8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0,762,506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0,356,202개와 비교하면 15.9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

2024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에스파, 아이브, 레드벨벳, 키스오브라이프, 르세라핌, 트와이스, 블랙핑크, 오마이걸, 시그니처, (여자)아이들, 에이핑크, 트리플에스, 아일릿, 소녀시대, 엔믹스, 베이비몬스터, 프로미스나인, 스테이씨, 하이키, 드림캐쳐, 마마무, 우주소녀, 케플러, 이달의 소녀, 뉴진스, 에이프릴, 우아, 걸스데이, 다이아, 블링블링 순이었다. ​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스파(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112 미디어지수 691,603 소통지수 2,023,966 커뮤니티지수 2,387,3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8,03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189,495와 비교해보면 15.21% 하락했다.​​

2위, ​아이브(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436 미디어지수 655,395 소통지수 732,565 커뮤니티지수 1,549,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77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33,636과 비교해보면 30.74% 하락했다.​​

[OSEN=이대선 기자] 21일 오후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2024 SBS 가요대전 서머(2024 SBS 가요대전 Summer)’ 블루카펫 행사가 열렸다.‘2024 SBS 가요대전 Summer’는 잔나비를 비롯해 NCT 127, 온앤오프, Stray Kids, (여자)아이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이영지, CRAVITY, WOOAH, STAYC, 엔하이픈, NMIXX, IVE, 르세라핌, 뉴진스, xikers, KISS OF LIFE, ZEROBASEONE, NCT WISH, 아일릿까지 총 20팀의 아티스트가 출연한다.그룹 아이브가 블루카펫을 밟고 있다. 2024.07.21 /sunday@osen.co.kr

3위, 레드벨벳(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77,248 미디어지수 814,891 소통지수 817,304 커뮤니티지수 1,332,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42,26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58,984와 비교해보면 23.16% 하락했다.​​

4위, 키스오브라이프(쥴리, 나띠, 벨, 하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976 미디어지수 501,792 소통지수 966,505 커뮤니티지수 1,328,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8,4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99,684와 비교해보면 228.83% 상승했다.​​

5위, 르세라핌(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12 미디어지수 364,390 소통지수 917,507 커뮤니티지수 1,283,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4,83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08,137과 비교해보면 33.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에스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0,356,202개와 비교하면 15.9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9% 상승, 브랜드이슈 12.92% 하락, 브랜드소통 8.54% 하락, 브랜드확산 23.41%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에스파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압도하다, 흥행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슈퍼노바, 아마겟돈, 글로벌투어'가 높게 나왔다. 에스파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8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분석에는 에스파, 아이브, 레드벨벳, 키스오브라이프, 르세라핌, 트와이스, 블랙핑크, 오마이걸, 시그니처, (여자)아이들, 에이핑크, 트리플에스, 아일릿, 소녀시대, 엔믹스, 베이비몬스터, 프로미스나인, 스테이씨, 하이키, 드림캐쳐, 마마무, 우주소녀, 케플러, 이달의 소녀, 뉴진스, 에이프릴, 우아, 걸스데이, 다이아, 블링블링, 엘리스, EXID, 유니스, 비비지, 라붐, 에프엑스, 캣츠아이, 수피아, XG, 클라씨, 에버글로우, 위클리, 블랙스완, 트위티, 빌리, 배드빌런, 레이디스코드, 라임라잇, 영파씨, 리센느를 분석했다. /elnino8919@osen.co.kr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