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우충원 기자] 한국도핑방지위원회(위원장 이영희, 이하 ‘KADA’)는 세계도핑방지기구(이하 ‘WADA’)에서 공표한 2025년도 금지목록 주요 변경 사항을 KADA 누리집에 게시했다.
WADA에서는 매년 경기력 향상 효과가 있거나 선수의 건강 및 스포츠 정신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약물 또는 방법을 선정하여 목록화한 것으로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초에 공표한다.
2025년도 금지목록 주요 변경 사항은 ▲기관지 확장제 성분인 포르모테롤(Formoterol)의 흡입 허용 기준 변경 ▲모든 종류의 헌혈 허용 ▲스키·스노보드 종목에서의 베타차단제 금지 제외 등으로 2025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첫째, 기관지 확장제 포르모테롤(Formoterol)의 흡입 허용기준이 조정되었다. 포르모테롤은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 호흡기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기관지 확장제로 기존에는 24시간 동안 54mcg의 흡입 사용이 허용됐으나, 고용량 사용으로 인한 도핑검사 적발 위험을 줄이기 위해 12시간 동안 36mcg으로 허용 기준이 변경되었다. 단, 24시간 내 최대 허용 용량인 54mcg은 변경되지 않았다.
둘째, 헌혈이 전면 허용된다. 헌혈은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전혈헌혈과 특정 성분만을 분리하여 기증하는 성분헌혈(혈장, 혈소판 등)로 나뉩니다. 기존에는 전혈과 혈장 헌혈만 허용되었지만, 내년부터는 의료기관이나 헌혈의 집 등 혈액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헌혈이 허용된다.
셋째, 스키ㆍ스노보드 종목에서의 베타차단제 금지가 제외되었다. 베타차단제는 심박수를 낮추고 강력한 이완 효과를 가져 양궁, 사격 등 집중력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특정 종목에서만 금지되는데, 이번 개정을 통해 스키·스노보드 종목이 제외되었다.
KADA는 개정된 금지목록이 2025년 1월 1일부터 모든 선수에게 적용됨에 따라 선수 및 선수지원요원이 변경사항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누리집 공지와 유관단체 안내 등을 통해 다각적인 교육·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영희 KADA 위원장은 “매년 정기적으로 개정되는 금지목록의 변경 사항을 숙지하는 것은 선수와 관계자의 중요한 의무 중 하나이다. 특히, 질병 치료를 위해 병의원에서 자주 처방되는 의약품에도 금지약물이 포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 전 금지약물 검색서비스를 활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며 당부했다. / 10bird@osen.co.kr
[사진] KADA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