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직원 ''주말 무급이라 장애대응 대신 노는 중''…카카오 반응은?
입력 : 2022.10.18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카카오 계열사 서비스가 지난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계열사 서비스가 먹통이 되는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올라온 사진이 논란 되고 있다.

지난 1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내가 장애대응 안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토요일은 무조건 무급, 주말이라도 16시간까지는 무급"이라면서 "나라 구하는 보람으로 하는 일도 아니고, 오너도 자본주의를 좋아한다는데 책임감 가질 필요 없지 않냐"라며 말했다.

이어 "장애대응 보상 가이드라인 물어보니 무급 맞다 길래 쿨하게 노는 중"이라며 "지금 장애대응 하는 분들은 다 무급으로 일하는 게 맞다"라고 마무리 했다.

반응은 비난 일색이다. 누리꾼들은 "카카오 수준 보인다", "주말 노동착취를 당연하게 여긴다"라고 공격했다.

그러나 다른 카카오 직원들이 바로 대응에 나섰다. 해당 직원은 "회사를 감싸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남은 애사심에 잘못된 정보가 돌 것 같아서 얘기 한다"면서 "초과근무 및 주말근무 수당 모두 나온다"고 밝혔다. 그는 "수당이 안 나온다는 잘못된 소문이 퍼진 건 '놀금'이라는 제도 때문"이라면서 "격주 금요일마다 근무는 안 하지만 '초과근무'의 기준은 놀금까지 포함한 전체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반응은 달라졌다. 누리꾼들은 "MZ 세대의 특징이다. 위급 상황에서도 보상까지 확인 후에 일하려고 한다", "교묘하게 사실 왜곡한 글 작성한 거였다"라고 하는 등 '주말 무급' 게시글을 작성한 글쓴이를 비난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일부 커뮤니티에서 퍼지고 있는 장애 대응에 대한 보상이 전혀 없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확인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