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탈코리아]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 빙둔둔이 중국 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무려 10배 웃돈을 주고 살 정도로 열광하고 있다.
그러나 그 속에는 다른 이면도 있다. 영국 매체 ‘더 타임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의 빙둔둔 해시태그 3만개를 분석한 결과, 계정의 20%가 지난달, 15%가 지난해 열렸다"라고 전했다.
즉, "중국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봇계정(자동으로 글을 올리거나 팔로어 수를 늘려 영향력이 큰 것처럼 보이게 하는 허위 계정)이다. 개회식, 신장 위구르족 등의 주제보다 빙둔둔을 더 많이 언급하게 해 중국의 인권 문제 비판을 덮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미국 매체 월드스트릿저널도 "중국 검색 포털사이트 바이두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초 개회식부터 갑자기 빙둔둔 검색이 늘었다"라고 덧붙였다.
사진=뉴시스
그러나 그 속에는 다른 이면도 있다. 영국 매체 ‘더 타임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의 빙둔둔 해시태그 3만개를 분석한 결과, 계정의 20%가 지난달, 15%가 지난해 열렸다"라고 전했다.
즉, "중국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봇계정(자동으로 글을 올리거나 팔로어 수를 늘려 영향력이 큰 것처럼 보이게 하는 허위 계정)이다. 개회식, 신장 위구르족 등의 주제보다 빙둔둔을 더 많이 언급하게 해 중국의 인권 문제 비판을 덮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미국 매체 월드스트릿저널도 "중국 검색 포털사이트 바이두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초 개회식부터 갑자기 빙둔둔 검색이 늘었다"라고 덧붙였다.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