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특검 응답’ 요구에…대통령실 “여야가 합의할 사항”
입력 : 2022.10.23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민주당 ‘특검 응답’ 요구에…대통령실 “여야가 합의할 사항”

대통령실은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대장동 특검'과 관련, "특검은 여야가 합의할 사항"이라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시정연설(25일) 전까지 특검 수용 여부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시정연설은 내년도 예산안을 국민 앞을 보고 드리고 정부의 정책 기조를 설명하는 자리"라며 "국회법 84조에 보면 예산안에 대해 본회의에서 '정부 시정연설을 듣는다'고 규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야가 신중하게 논의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민주당의 '대통령 사과' 요구에는 "카운터파트인 여당이 설명할 것"이라며 "여야가 원만하고 신중하게 협의해 민생이 어려운 시기에 국민이 더 어렵고 힘들지 않도록 정부와 국회가 보다 신중한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시정연설 당일 이재명 대표와의 별도 회동 여부에 대해선 "저희는 언제든지 열려 있다"고 원론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당의 '특검 카드'에 직접 맞대응하지 않고 '여야 협의' 사안이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오는 25일 국회 시정연설 전까지 분명히 답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