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영장’ 이재명 “법치주의 무너져 내려…의연하게 맞설 것”
입력 : 2023.02.16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구속영장’ 이재명 “법치주의 무너져 내려…의연하게 맞설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이번 구속영장 청구는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사독재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오늘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이 검찰권 사유화를 선포한 날"이라며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 내린 날"이라고 했다.

그는 "제가 한 일은 성남시장에게 주어진 권한으로 법 절차에 따라 지역을 개발하고, 주민 숙원 사업을 해결하고, 민간에게 넘어갈 과도한 개발이익 일부를 성남시민들에게 되돌려드린 것"이라며 "단 한 점의 부정행위를 한 바가 없다. 부정한 돈 단 한 푼 취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년간 검찰, 경찰, 감사원 등 상급 기관들이 먼지 털듯이 탈탈 털어댔지만 검찰 포획된 궁박한 처지의 관련자들의 바뀐 진술, 번복된 진술 외에 어떤 범죄 증거도 발견할 수 없었다"며 "범죄사실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물가폭탄, 이자폭탄으로 국민의 삶 무너지는데 국정 절반을 책임져야 하는 제1야당 대표가 국민 곁을 떠나겠나"라며 "일거수일투족이 지금처럼 생중계되는 제가 가족을 버리고 도주하겠나"라고 밝혔다.

또 "사상 최대 규모의 수사진에 의한 수년간의 수사, 백번도 넘는 압수수색에 수백명의 관련자 조사를 다 마쳤는데 인멸할 수 있는 증거 남아있기나 한가"라며 "수치스럽긴 했지만 오라면 오라는 대로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해서 조사해도 성실하게 임했다"고 전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