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분석 '산뜻하다, 귀엽다, 아름답다'-키워드 분석 '마그네틱, 원희, 빌보드' 높게 나와
[스타뉴스 | 문완식 기자]
|
걸그룹 아일릿(ILLIT)이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진행된 미니 1집 'SUPER REAL ME'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 참석해 멋진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아일릿은 하이브가 탄생시킨 3번째 걸그룹이자, 엔하이픈 소속사 빌리프랩이 만든 첫 걸그룹으로 2023년 방송된 'R U NEXT?'를 통해 비주얼과 보컬, 퍼포먼스 실력, 표현력, 장르 소화력을 지닌 5인의 최정예 멤버로 구성됐다. 2024.03.25 /사진=김창현 |
걸그룹 아일릿이 7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빛냈다.
아일릿은 7월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1위 아일릿에 이어 2위 라이즈, 3위 트리플에스, 4위 QWER, 5위 TWS 순이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일릿 ( 윤아, 민주, 모카, 원희, 이로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724 미디어지수 356,805 소통지수 709,027 커뮤니티지수 794,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8,34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82,785와 비교해보면 32.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7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일릿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산뜻하다, 귀엽다, 아름답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마그네틱, 원희, 빌보드'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91%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4년 6월 2일부터 2024년 7월 2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249,035개를 추출했다. 지난 6월 신인 아이돌 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8,327,120개와 비교하면 16.80%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3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2024년 7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일릿, 라이즈, 트리플에스, QWER, 투어스, 베이비몬스터, 배드빌런, 제로베이스원, 키스오브라이프, 보이넥스트도어, 영파씨, 아르테미스, 캔디샵, 유니스, 캣츠아이, 나우어데이즈, 이븐, 유니코드, 넥스지, 빅오션, 원팩트, 판타지보이즈, 다이몬, 니쥬, 더윈드, 라임라잇, 수피아, 파우, 에이트, 프림로즈 순으로 분석됐다.
2위, 라이즈 ( 쇼타로, 은석, 성찬, 원빈, 소희, 앤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274 미디어지수 430,953 소통지수 614,711 커뮤니티지수 650,7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1,64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80,961과 비교해보면 68.65% 상승했다.
|
그룹 라이즈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진행된 첫 미니앨범 '라이징'(RISING) 프리미어 시사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2024.06.17 /사진=이동훈 |
3위, 트리플에스 ( 윤서연, 정혜린, 이지우, 김채연, 김유연, 김수민, 김나경, 공유빈, 카에데, 서다현, 코토네, 곽연지, 니엔, 박소현, 신위, 마유, 린, 주빈, 정하연, 박시온, 김채원, 설린, 서아, 지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806 미디어지수 396,827 소통지수 424,004 커뮤니티지수 335,9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54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02,745와 비교해보면 7.07% 하락했다.
|
걸그룹 트리플에스가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된 ‘31주년 한터뮤직어워즈 2023’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02.18 /사진=이동훈 |
4위, QWER ( 쵸단, 마젠타, 히나, 시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710 미디어지수 295,543 소통지수 312,493 커뮤니티지수 258,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7,37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43,492와 비교해보면 36.51% 하락했다.
|
(서울=뉴스1) 권현진 기자 = 그룹 QWER(큐더블유이알)의 쵸단(왼쪽부터)과 마젠타, 히나, 시연이 1일 서울 서대문구 예스24 원더로크홀에서 가진 미니 1집 ' MANITO'(마니또) 발매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4.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권현진 기자 |
5위, 투어스 ( 신유, 도훈, 영재, 한진, 지훈, 경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958 미디어지수 249,283 소통지수 358,369 커뮤니티지수 433,9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4,6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04,072와 비교해보면 43.53% 하락했다.
|
그룹 투어스(TWS) 영재, 지훈, 한진, 도훈, 경민, 신유가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마스터카드홀에서 미니 2집 'SUMMER BEAT!'를 발매기념 쇼케이스를 열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4.06.24 /사진=임성균 |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분석에서는 아일릿, 라이즈, 트리플에스, QWER, 투어스, 베이비몬스터, 배드빌런, 제로베이스원, 키스오브라이프, 보이넥스트도어, 영파씨, 아르테미스, 캔디샵, 유니스, 캣츠아이, 나우어데이즈, 이븐, 유니코드, 넥스지, 빅오션, 원팩트, 판타지보이즈, 다이몬, 니쥬, 더윈드, 라임라잇, 수피아, 파우, 에이트, 프림로즈, 지니어스, 어센트, 루셈블, 리센느, 비웨이브, 엔싸인, 루네이트, 노매드, 크레즐, 싸이커스, 호라이즌, 휘브, VCHA, 이스트샤인, 올아워즈, 엑신, 소디엑, 베이비스, 아이몬드, 피커스 를 분석했다.
문완식 기자 munwansik@mt.co.kr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