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장우영 기자] 누구나 일상생활 속에서 한번쯤은 이런 질문을 떠올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누구나 가지고 있던 궁금증이지만 답을 찾기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던 이들을 위해 EBS와 한국은행이 나섰다.
EBS는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지표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과 함께 ‘알기 쉬운 경제지표해설(기초편)’을 공동제작해 서비스한다.
이번 ‘알기 쉬운 경제지표해설(기초편)’ 콘텐츠는 한국은행이 경제지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알기 쉬운 경제지표해설』 책자의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낯설고 어려운 경제지표와 개념을, 한국은행의 역할 캐릭터로 형상화한 ‘MC B.O.K’ 캐릭터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라인 드로잉기법으로 제작된 캐릭터 ‘MC B.O.K’는 그 외형을 자유롭게 바꾸거나 움직일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는 우리 경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캐릭터의 재밌는 말투와 귀에 쏙쏙 들어오는 예시들을 보다 보면,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제용어가 어느새 쉽게 느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알기 쉬운 경제지표해설(기초편)’은 GDP를 시작으로 물가, 금리, 화폐와 중앙은행, 주가, 환율 등 총 10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2025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제작 및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 7월 30일 한국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첫 공개됐으며, 10월 15일 4번째 콘텐츠인 ‘화폐와 중앙은행’ 편이 공개된다.
1~3편에 대한 시청자 리뷰를 살펴보면 ‘유익한 콘텐츠이다.’ ‘보기만 해도 지식이 쌓여서 좋다’는 긍정적인 평이 대부분이다. 10월 15일부터는 EBS 유튜브 채널 ‘EBS Culture(EBS 교양)’에도 콘텐츠를 탑재해 더 많은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콘텐츠는 3주 간격으로 한국은행 유튜브 채널에 선공개되며, 일주일 후 EBS 교양 채널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나아가 다가오는 12월부터는 기초편에서 다루지 못한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는 ‘알기 쉬운 경제지표해설(심화편)’도 제작해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 소비자의 금융 문해력 증진을 위한 한국은행과 EBS가 함께 제작한 ‘알기 쉬운 경제지표해설(기초편)’은 EBS 유튜브 EBSCulture 채널과 한국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