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뉴스 | 김혜림 기자]
삼성전자 반도체가 날았다.
삼성전자가 올 2분기 반도체 부문에서만 6조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2분기 매출 74조700억원, 영업이익 10조44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확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 23.4%, 1462% 증가한 수치다.
당초 삼성전자는 지난 5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액 74조원, 영업이익 10조40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는데 이날 부문별 실적을 확정해 공시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반도체를 담당하는 DS(디바이스설루션) 부문이 영업이익 6조4500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반도체 부문은 지난 1분기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하며 5분기 만에 흑자로 돌아섰는데 이번 2분기에는 영업이익 증가폭이 더욱 커졌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2분기 6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되살아난 메모리 반도체 업황 때문이다. 반도체 부문의 영업이일은 전체 영업이익(10조4000억원)의 절반이 넘는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에 힘입어 고대역폭 메모리(HBM)나 DDR5(D램)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가 늘었다.
AI 가속기에 쓰이는 HBM과 일반 PC, 서버 등에 들어가는 제품 등을 포함한 전 세계 D램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지난 1분기 기준 43.9%로 1위다. 낸드플래시 점유율도 36.7%로 가장 높다.
메모리 외에 시스템LSI(비메모리)도 실적이 크게 개선돼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 이미지센서, DDI 제품 공급이 증가한 덕이다. 파운드리(위탁 생산) 분야 또한 5나노 이하 첨단 공정 수주 확대로 전년 대비 AI와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 고객 수가 약 2배로 증가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이밖에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MX 부문)에서는 2조23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연초 출시한 갤럭시S24 시리즈의 신제품 효과가 줄면서 영업이익이 지난 1분기(3조5000억원)보다 다소 부진했다. 다만 이달 초 출시된 폴더블폰 신제품 갤럭시Z폴드6, 플립6에 더해 처음으로 출시한 스마트링(반지) 등 웨어러블 제품이 시장에서 호평을 얻으며 3분기에는 다시 영업이익이 증가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에서 TV와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VD·가전 부문도 올 2분기 4900억원의 흑자를 냈다. 전년 동기 영업이익 (7400억원)보다 다소 주춤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전체 시설 투자도 늘렸다. 총 시설 투자는 직전 분기 대비 8000억 증가한 12조1000억원으로 이중 약 82%를 반도체 부문(9조9000억원)에 썼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혜림 기자 khr0731@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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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올 2분기 반도체 부문에서만 6조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2분기 매출 74조700억원, 영업이익 10조44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확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 23.4%, 1462% 증가한 수치다.
당초 삼성전자는 지난 5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액 74조원, 영업이익 10조40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는데 이날 부문별 실적을 확정해 공시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반도체를 담당하는 DS(디바이스설루션) 부문이 영업이익 6조4500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반도체 부문은 지난 1분기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하며 5분기 만에 흑자로 돌아섰는데 이번 2분기에는 영업이익 증가폭이 더욱 커졌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2분기 6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되살아난 메모리 반도체 업황 때문이다. 반도체 부문의 영업이일은 전체 영업이익(10조4000억원)의 절반이 넘는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에 힘입어 고대역폭 메모리(HBM)나 DDR5(D램)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가 늘었다.
AI 가속기에 쓰이는 HBM과 일반 PC, 서버 등에 들어가는 제품 등을 포함한 전 세계 D램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지난 1분기 기준 43.9%로 1위다. 낸드플래시 점유율도 36.7%로 가장 높다.
메모리 외에 시스템LSI(비메모리)도 실적이 크게 개선돼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 이미지센서, DDI 제품 공급이 증가한 덕이다. 파운드리(위탁 생산) 분야 또한 5나노 이하 첨단 공정 수주 확대로 전년 대비 AI와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 고객 수가 약 2배로 증가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이밖에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MX 부문)에서는 2조23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연초 출시한 갤럭시S24 시리즈의 신제품 효과가 줄면서 영업이익이 지난 1분기(3조5000억원)보다 다소 부진했다. 다만 이달 초 출시된 폴더블폰 신제품 갤럭시Z폴드6, 플립6에 더해 처음으로 출시한 스마트링(반지) 등 웨어러블 제품이 시장에서 호평을 얻으며 3분기에는 다시 영업이익이 증가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에서 TV와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VD·가전 부문도 올 2분기 4900억원의 흑자를 냈다. 전년 동기 영업이익 (7400억원)보다 다소 주춤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전체 시설 투자도 늘렸다. 총 시설 투자는 직전 분기 대비 8000억 증가한 12조1000억원으로 이중 약 82%를 반도체 부문(9조9000억원)에 썼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혜림 기자 khr0731@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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