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2위 세븐틴·3위 아이브
입력 : 2025.04.17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 문완식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2016 Asia Artist Awards(AAA)'에서 베스트 아티스트상을 수상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임성균 기자 tjdrbs23@
그룹 방탄소년단이 '2016 Asia Artist Awards(AAA)'에서 베스트 아티스트상을 수상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임성균 기자 tjdrbs23@
그룹 방탄소년단(BTS·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빛냈다.

방탄소년단은 4월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1위 방탄소년단에 이어 2위 세븐틴, 3위 아이브, 4위 샤이니, 5위 에스파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부하다, 공연하다, 발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미, 빌보드, 군백기'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54%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5년 3월 17일부터 2025년 4월 17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3,634,817개를 추출했다. 지난 3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6,035,189개와 비교하면 2.79%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5년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아이브, 샤이니, 에스파, 빅뱅, 블랙핑크, 키키, 르세라핌, 오마이걸, 하츠투하츠,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에이티즈, NCT, 하이키, 몬스타엑스, 피프티피프티, 보이넥스트도어, 엔하이픈, 프로미스나인, 엔믹스, 이즈나, 베이비몬스터, 라이즈, 인피니트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042 미디어지수 666,049 소통지수 2,213,153 커뮤니티지수 3,704,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73,09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448,468과 비교해보면 6.58% 상승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652 미디어지수 493,976 소통지수 1,845,308 커뮤니티지수 2,655,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6,7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22,608과 비교해보면 19.31% 상승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330 미디어지수 370,004 소통지수 1,182,087 커뮤니티지수 2,132,4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7,84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898,158과 비교해보면 42.91% 하락했다.

4위 샤이니 ( 온유, 키,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86 미디어지수 275,698 소통지수 1,452,114 커뮤니티지수 1,673,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9,51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15,339와 비교해보면 50.71% 상승했다.

5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514 미디어지수 281,388 소통지수 1,013,056 커뮤니티지수 1,801,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1,55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99,021과 비교해보면 13.62% 하락했다.

2025년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2025년 3월 17일부터 2025년 4월 17일까지 방탄소년단, 세븐틴, 아이브, 샤이니, 에스파, 빅뱅, 블랙핑크, 키키, 르세라핌, 오마이걸, 하츠투하츠,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에이티즈, NCT, 하이키, 몬스타엑스, 피프티피프티, 보이넥스트도어, 엔하이픈, 프로미스나인, 엔믹스, 이즈나, 베이비몬스터, 라이즈, 인피니트, 에이핑크,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비투비, 아일릿, 동방신기, 마마무, 하이라이트, 빌리 , 키스오브라이프, 시그니처, 2PM, 트레저, 제로베이스원, 투어스, 걸스데이, 스테이씨, 우주소녀, 캣츠아이, 트리플에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으로 이뤄졌다.



문완식 기자 munwansik@mt.co.kr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