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뉴스 | 김나연 기자]
2월 극장가는 장르도 관객층도 다양했다.
19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여러 장르 영화 흥행으로 지난달 전체 매출액이 크게 늘었고, 관객층도 다양해지며 극장가에 활력이 되살아나고 있다.
'파묘', '웡카', '시민덕희'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흥행하며 극장가에 활력이 돌았고, 그 결과 2월 전체 매출액, 관객 수가 증가했다. 2월 전체 매출액은 1105억원으로 2017~2019 년 2월 전체 매출액 평균 (1458억 원)의 75.8% 수준을 회복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60.1%(415억 원) 증가했다 . 2월 전체 관객 수는 1146만 명으로 2017~2019년 2월 전체 관객 수 평균(1767만 명)의 64.8% 수준을 나타냈으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78.4%(504만 명) 늘었다.
특히 2월 전체 흥행 1위인 '파묘'는 매출액 351억 원, 관객 수 370만 명을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2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2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662억원으로 2017~2019 년 2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 (911억원) 의 72.6% 수준을 기록했고, 전년 동월 대비 392%(527억 원) 증가했다. 다큐멘터리 '건국전쟁'이 96억 원(관객 수 103만 명)의 매출로 4위였는데, 시기적으로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정치인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강세를 보였다.
2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697만명으로 2017~2019년 2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1104 만명)의 63.1%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 447.7%(569만 명) 늘었다. 2월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59.8%, 관객 수 점유율은 60.8%였고, 2월 기준으로 4년 만에 매출액 ·관객 점유율 모두 50%를 넘어서며 외국 영화에 우위를 점했다.
또한 '파묘', '시민덕희'의 흥행과 더불어 2월 개봉작인 '건국전쟁', '소풍', '도그데이즈'까지. 2월은 젊은 관객부터 장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기에 충분했다. 특히 2월 독립·예술 영화 흥행에서도 1위와 6위, 7위에 오른 '소풍', '기적의 시작', '비욘드 유토피아' 모두 50대 이상 관객층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장노년층 관객이 2월 극장가의 한국 영화 매출액 상승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80대 배우 나문희, 김영옥 등이 주연을 맡은 저예산 영화 '소풍'이 28억 145만 원 (관객 수 31만 2731명)의 매출로 독립· 예술영화 흥행 1위였고, 제76 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추락의 해부'가 7억 1963만 원 (관객 수 7만 2886명) 매출로 3위였다. 같은 해 칸에서 각본상을 받은 일본 영화 '괴물'은 매출액 3억 3841만원( 관객 수 3만 3440명) 으로 5위에 올랐다. 학교 폭력을 소재로 삼은 '괴물'은 개봉 이후 2월까지 누적 매출액 14억 925만 원 (누적 관객 수 13만 9924명 )을 기록했다.
김나연 기자 ny0119@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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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각 영화 포스터 |
19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여러 장르 영화 흥행으로 지난달 전체 매출액이 크게 늘었고, 관객층도 다양해지며 극장가에 활력이 되살아나고 있다.
'파묘', '웡카', '시민덕희'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흥행하며 극장가에 활력이 돌았고, 그 결과 2월 전체 매출액, 관객 수가 증가했다. 2월 전체 매출액은 1105억원으로 2017~2019 년 2월 전체 매출액 평균 (1458억 원)의 75.8% 수준을 회복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60.1%(415억 원) 증가했다 . 2월 전체 관객 수는 1146만 명으로 2017~2019년 2월 전체 관객 수 평균(1767만 명)의 64.8% 수준을 나타냈으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78.4%(504만 명) 늘었다.
특히 2월 전체 흥행 1위인 '파묘'는 매출액 351억 원, 관객 수 370만 명을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2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2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662억원으로 2017~2019 년 2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 (911억원) 의 72.6% 수준을 기록했고, 전년 동월 대비 392%(527억 원) 증가했다. 다큐멘터리 '건국전쟁'이 96억 원(관객 수 103만 명)의 매출로 4위였는데, 시기적으로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정치인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강세를 보였다.
2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697만명으로 2017~2019년 2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1104 만명)의 63.1%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 447.7%(569만 명) 늘었다. 2월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59.8%, 관객 수 점유율은 60.8%였고, 2월 기준으로 4년 만에 매출액 ·관객 점유율 모두 50%를 넘어서며 외국 영화에 우위를 점했다.
또한 '파묘', '시민덕희'의 흥행과 더불어 2월 개봉작인 '건국전쟁', '소풍', '도그데이즈'까지. 2월은 젊은 관객부터 장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기에 충분했다. 특히 2월 독립·예술 영화 흥행에서도 1위와 6위, 7위에 오른 '소풍', '기적의 시작', '비욘드 유토피아' 모두 50대 이상 관객층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장노년층 관객이 2월 극장가의 한국 영화 매출액 상승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80대 배우 나문희, 김영옥 등이 주연을 맡은 저예산 영화 '소풍'이 28억 145만 원 (관객 수 31만 2731명)의 매출로 독립· 예술영화 흥행 1위였고, 제76 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추락의 해부'가 7억 1963만 원 (관객 수 7만 2886명) 매출로 3위였다. 같은 해 칸에서 각본상을 받은 일본 영화 '괴물'은 매출액 3억 3841만원( 관객 수 3만 3440명) 으로 5위에 올랐다. 학교 폭력을 소재로 삼은 '괴물'은 개봉 이후 2월까지 누적 매출액 14억 925만 원 (누적 관객 수 13만 9924명 )을 기록했다.
김나연 기자 ny0119@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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