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뉴스 | 윤상근 기자]
1년 3개월의 공백을 깨고 돌아온 가수 강다니엘이 소속사 분쟁 등 우여곡절을 겪으며 느낀 솔직한 속마음을 직접 털어놓았다.
강다니엘은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컴백 라운드 인터뷰를 갖고 여러 이야기를 전했다. 강다니엘 5번째 미니앨범 'ACT'는 이날 오후 6시 주요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ACT'는 한층 더 단단해진 내면의 모습을 연극이란 소재로 풀어낸 앨범. 트랙마다 그동안 겪었던 여러 장면들을 녹여냈다. EDM 사운드와 함께 트랩, 하우스, R&B 등 다채로운 소스를 결합, 완성도를 높였다.
강다니엘은 앨범에 담긴 여섯 트랙 모두 작사에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감각적인 음악으로 떠오르는 작곡가 NØLL, CHANDO, Michael Lanza 등을 직접 접촉하고 소통하며 앨범 작업 전반을 지휘했다.
타이틀 곡 'Electric Shock'는 모던 팝 R&B에 독특한 셔플 그루브를 앞세운다. 트랩 드럼과 신시사이저 베이스는 강다니엘의 빠른 보컬 리듬이 두드러지도록 보조한다. 전기 충격이란 의미처럼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음악을 앞세운다. 듣는 즐거움을 넘어 퍼포먼스, 뮤직비디오 등 전방위에서 강다니엘과 합이 잘 맞는 프로듀서들이 모여 새로운 막을 펼칠 준비를 마쳤다.
뮤직비디오에서는 1인 2역의 강다니엘을 볼 수 있다. 대중 앞에선 스타 강다니엘과 혼자 있을 때 어딘가 고립된듯한 '너드 다니엘'의 캐릭터가 이야기를 풀어간다. 앨범 전체적인 연극적 이미지와 타이틀 곡의 전기, 번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매칭해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퍼포먼스는 국내 최고 댄스크루 위댐보이즈와 다시 뭉쳐 완성했다. 최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둘이 다시 한번 다이내믹하고 수준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청하 역시 4번 트랙 'Come back to me'에 피처링으로 참여, 강다니엘과 청하의 보컬이 교차되는 훅이 매력적인 그루브를 만들었다.
이날 강다니엘은 먼저 "일할 수 있음에 너무 감사드리고 쉬는 기간 동안 제일 고통스러웠던 게 일을 하고 싶은데 못할 때가 제일 힘들다는 걸 뼈저리게 느꼈다"라며 "소중한 걸 많이 느꼈고 이러한 심정을 이번 앨범에 담아내려 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앨범 준비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게 즐거워졌고 춤을 오래 춰서 나도 모르게 편하게 추게 됐다. 월드투어 때도 나도 모르게 편하게 하려고 하고 쉬운 길을 선택하려 했는데 이번에 몸부터 다시 만들기로 했고 그 과정이 설레었다"라고 말했다.
강다니엘은 또한 "(회사와) 계약을 하면서 내가 정말 직업을 갖게 됐고 더이상 보호받을 수 있는 게 아니구나 느꼈는데 이렇게 회사와의 문제를 2번이나 겪으며 더 신중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2번 일을 겪었지만 최근 일은 더 신중하게 생각했고 액션도 잘 준비해서 앞서 배운 걸 써먹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앨범명이 'ACT'인데 연극이라는 뜻도 있고 '막'이라는 뜻도 있어요. 새로운 시작을 뜻하기 위해 정했고 앨범 곡들 하나하나에 연극처럼 장치를 두려 했어요. 나를 잃고 싶지 않다는 의미의 첫 트랙에 이어 부담감을 놓아야 한다는 2번째 트랙, 그리고 제게 해주고 싶은 타이틀 곡과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과정을 4번 트랙에 담았으며 5번 트랙은 반려묘, 6번째 트랙은 팬들을 위한 선물 같은 트랙으로 구성했습니다."
강다니엘은 "내가 밝은 노래를 많이 안해봤다. 오랜만에 컴백하는데 대중에게 라이트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곡으로 정했다"라며 "스타라는 말이 연예인으로도 쓰이는데 사랑 노래로 보자면 연인이나 내가 우수에 가득 차서 밤하늘의 별을 본다는 뜻이지만 그보다 내 직업으로 바라보고 가사를 썼다. 다시 서보고 싶던 무대에 대한 갈망을 가사에 녹여냈다"라고 소개했다.
"가사를 쓰면서 정신적인 부분이나 내면적인 부분을 담아냈죠. 이번에는 더 은유적으로 쓰고 싶었고 제 이야기를 쓰는데 작사를 안할 수가 없었어요. 곡에 가진 장르나 색채를 최대한 개성을 살리도록 노력했고요. 제가 EDM을 처음 좋아하게 된 건 중학교 때 덥스텝 장르가 유행했을 때였고 EDM이 제가 생각했을 때 지금 시대의 클래식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다고 보거든요. EDM이 가장 듣기 좋은 전자소음이라고 생각해요. 제 스타일로 EDM을 해석해보고 싶었어요."
-인터뷰②로 이어짐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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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ARA |
1년 3개월의 공백을 깨고 돌아온 가수 강다니엘이 소속사 분쟁 등 우여곡절을 겪으며 느낀 솔직한 속마음을 직접 털어놓았다.
강다니엘은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컴백 라운드 인터뷰를 갖고 여러 이야기를 전했다. 강다니엘 5번째 미니앨범 'ACT'는 이날 오후 6시 주요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ACT'는 한층 더 단단해진 내면의 모습을 연극이란 소재로 풀어낸 앨범. 트랙마다 그동안 겪었던 여러 장면들을 녹여냈다. EDM 사운드와 함께 트랩, 하우스, R&B 등 다채로운 소스를 결합, 완성도를 높였다.
강다니엘은 앨범에 담긴 여섯 트랙 모두 작사에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감각적인 음악으로 떠오르는 작곡가 NØLL, CHANDO, Michael Lanza 등을 직접 접촉하고 소통하며 앨범 작업 전반을 지휘했다.
타이틀 곡 'Electric Shock'는 모던 팝 R&B에 독특한 셔플 그루브를 앞세운다. 트랩 드럼과 신시사이저 베이스는 강다니엘의 빠른 보컬 리듬이 두드러지도록 보조한다. 전기 충격이란 의미처럼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음악을 앞세운다. 듣는 즐거움을 넘어 퍼포먼스, 뮤직비디오 등 전방위에서 강다니엘과 합이 잘 맞는 프로듀서들이 모여 새로운 막을 펼칠 준비를 마쳤다.
뮤직비디오에서는 1인 2역의 강다니엘을 볼 수 있다. 대중 앞에선 스타 강다니엘과 혼자 있을 때 어딘가 고립된듯한 '너드 다니엘'의 캐릭터가 이야기를 풀어간다. 앨범 전체적인 연극적 이미지와 타이틀 곡의 전기, 번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매칭해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퍼포먼스는 국내 최고 댄스크루 위댐보이즈와 다시 뭉쳐 완성했다. 최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둘이 다시 한번 다이내믹하고 수준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청하 역시 4번 트랙 'Come back to me'에 피처링으로 참여, 강다니엘과 청하의 보컬이 교차되는 훅이 매력적인 그루브를 만들었다.
이날 강다니엘은 먼저 "일할 수 있음에 너무 감사드리고 쉬는 기간 동안 제일 고통스러웠던 게 일을 하고 싶은데 못할 때가 제일 힘들다는 걸 뼈저리게 느꼈다"라며 "소중한 걸 많이 느꼈고 이러한 심정을 이번 앨범에 담아내려 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앨범 준비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게 즐거워졌고 춤을 오래 춰서 나도 모르게 편하게 추게 됐다. 월드투어 때도 나도 모르게 편하게 하려고 하고 쉬운 길을 선택하려 했는데 이번에 몸부터 다시 만들기로 했고 그 과정이 설레었다"라고 말했다.
강다니엘은 또한 "(회사와) 계약을 하면서 내가 정말 직업을 갖게 됐고 더이상 보호받을 수 있는 게 아니구나 느꼈는데 이렇게 회사와의 문제를 2번이나 겪으며 더 신중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2번 일을 겪었지만 최근 일은 더 신중하게 생각했고 액션도 잘 준비해서 앞서 배운 걸 써먹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앨범명이 'ACT'인데 연극이라는 뜻도 있고 '막'이라는 뜻도 있어요. 새로운 시작을 뜻하기 위해 정했고 앨범 곡들 하나하나에 연극처럼 장치를 두려 했어요. 나를 잃고 싶지 않다는 의미의 첫 트랙에 이어 부담감을 놓아야 한다는 2번째 트랙, 그리고 제게 해주고 싶은 타이틀 곡과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과정을 4번 트랙에 담았으며 5번 트랙은 반려묘, 6번째 트랙은 팬들을 위한 선물 같은 트랙으로 구성했습니다."
강다니엘은 "내가 밝은 노래를 많이 안해봤다. 오랜만에 컴백하는데 대중에게 라이트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곡으로 정했다"라며 "스타라는 말이 연예인으로도 쓰이는데 사랑 노래로 보자면 연인이나 내가 우수에 가득 차서 밤하늘의 별을 본다는 뜻이지만 그보다 내 직업으로 바라보고 가사를 썼다. 다시 서보고 싶던 무대에 대한 갈망을 가사에 녹여냈다"라고 소개했다.
"가사를 쓰면서 정신적인 부분이나 내면적인 부분을 담아냈죠. 이번에는 더 은유적으로 쓰고 싶었고 제 이야기를 쓰는데 작사를 안할 수가 없었어요. 곡에 가진 장르나 색채를 최대한 개성을 살리도록 노력했고요. 제가 EDM을 처음 좋아하게 된 건 중학교 때 덥스텝 장르가 유행했을 때였고 EDM이 제가 생각했을 때 지금 시대의 클래식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다고 보거든요. EDM이 가장 듣기 좋은 전자소음이라고 생각해요. 제 스타일로 EDM을 해석해보고 싶었어요."
-인터뷰②로 이어짐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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