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장우영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임영웅,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9월 26일부터 2024년 10월 26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8,612,8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9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8,144,623개와 비교하면 9.68%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4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임영웅, 세븐틴, 방탄소년단, 아이유, 에스파, 아이브, 르세라핌, 데이식스, 피프티피프티, (여자)아이들, 화사, 이찬원, 강다니엘, 영탁, 투어스, 태연, 아일릿, 레드벨벳, QWER, 이영지, 프로미스나인, 나훈아, 트와이스, 소녀시대, 비비, 오마이걸, 카더가든, 박진영, 성시경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461 미디어지수 1,647,863 소통지수 2,922,723 커뮤니티지수 2,902,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86,16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46,758과 비교해보면 272.01%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9,198 미디어지수 1,685,430 소통지수 1,707,354 커뮤니티지수 1,428,5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50,56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92,539와 비교해보면 9.80% 상승했다.
3위, 세븐틴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42,707 미디어지수 884,478 소통지수 2,245,772 커뮤니티지수 2,452,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25,26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398,080과 비교해보면 34.72%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778 미디어지수 1,175,373 소통지수 1,767,408 커뮤니티지수 2,365,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2,32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20,026과 비교해보면 89.46% 상승했다.
5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717 미디어지수 1,076,982 소통지수 1,237,487 커뮤니티지수 1,239,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8,66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77,516과 비교해보면 115.6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8,144,623개와 비교하면 9.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96% 하락, 브랜드이슈 7.68% 하락, 브랜드소통 12.58% 상승, 브랜드확산 40.28%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멤버 개인 활동을 통해 독보적 신드롬을 만들어가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 강력한 팬덤 커뮤니티 기반으로 성장을 멈추지 않는 임영웅 브랜드는 2위, 국내외 활동에서 탄탄한 팬덤를 구축한 세븐틴 브랜드는 3위가 됐다. 군백기에서 복귀하고 있는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4위, 콘서트를 통해 팬들과 소통한 아이유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2024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조사는 2024년 9월 26일부터 2024년 10월 26일까지의 블랙핑크, 임영웅, 세븐틴, 방탄소년단, 아이유, 에스파, 아이브, 르세라핌, 데이식스, 피프티피프티, (여자)아이들, 화사, 이찬원, 강다니엘, 영탁, 투어스, 태연, 아일릿, 레드벨벳, QWER, 이영지, 프로미스나인, 나훈아, 트와이스, 소녀시대, 비비, 오마이걸, 카더가든, 박진영, 성시경, 조용필, 라이즈, 백현, 엑소, 이무진, 이승윤, 잔나비, 베이비몬스터, 박재범, 송가인, 정동원, 지코, NCT, 장민호, 바이브, 김준수, 김희재, 싸이, 백지영, 백예린, 벤, 선미, 다비치, 정은지, 박효신, 조이, 양다일, 10CM, 윤하, 최예나, 이수, 송민호, 적재, 창모, 스테이씨, 악뮤, 임한별, 박창근, 케플러, 경서, 마마무, 테이, 규현, 워너원, 하이라이트, 우디, 기리보이, 헤이즈, 뉴진스, 존박, 폴킴, Crush, 김필, 볼빨간사춘기, 전소미, 청하, 정승환, 이홍기, 멜로망스, 이하이, 선예, 장윤정, 박혜원, 케이윌, 김승민, 디셈버, 이채연, 이솔로몬, 라붐, 경서예지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