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드래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1위 '''굿데이'·'투 배드' 적수 없다''
입력 : 2025.03.15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OSEN=연휘선 기자] 빅뱅 지드래곤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빅뱅 지드래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3위 방탄소년단 진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측은 이번 분석을 위해 지난 달 15일부터 오늘(15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5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6,924,994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달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6,000,131개와 비교하면 1.2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5년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빅뱅 지드래곤,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황민현, 라이즈 원빈,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제이홉, 워너원 박지훈, 슈퍼주니어 희철, 샤이니 키, 엑소 백현, 방탄소년단 RM, 빅뱅 대성, NCT 도영, 방탄소년단 슈가, 슈퍼주니어 규현, 샤이니 태민, 에이티즈 산, 샤이니 민호, 더보이즈 주연, 빅뱅 태양, 라이즈 소희, 세븐틴 민규, 워너원 옹성우, NCT 재현, 슈퍼주니어 시원, 더보이즈 현재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9,773 미디어지수 1,623,686 소통지수 1,585,572 커뮤니티지수 1,740,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39,17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56,160과 비교해보면 40.36% 상승했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0,986 미디어지수 1,338,534 소통지수 1,211,365 커뮤니티지수 1,770,2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91,14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31,598과 비교해보면 3.99%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361 미디어지수 228,549 소통지수 1,046,219 커뮤니티지수 1,887,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1,34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67,714와 비교해보면 27.13%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820 미디어지수 265,686 소통지수 1,264,803 커뮤니티지수 1,336,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4,07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35,387과 비교해보면 14.58%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873 미디어지수 166,057 소통지수 1,242,626 커뮤니티지수 1,273,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4,5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83,565와 비교해보면 30.2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76,000,131개와 비교하면 1.2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84% 상승, 브랜드이슈 3.59% 상승, 브랜드소통 2.50% 하락, 브랜드확산 2.14%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5년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적수 없다, 강력하다, 전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투 배드, 굿데이, 위버맨쉬'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08%로 분석됐다"라고 설명했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