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트롯3'·'현역가왕2', '나혼자산다'도 제친 트로트 예능 ''브랜드평판 1·2위'' [공식]
입력 : 2025.01.05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OSEN=연휘선 기자] '미스터트롯3'와 '현역가왕2' 등 트로트 예능들이 '나 혼자 산다'를 제치고 예능 브랜드 평판 1, 2위를 나눠가졌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스터트롯3' 2위 '현역가왕2' 3위 '나혼자산다' 순으로 분석됐다. ​
​​2025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스터트롯3, 현역가왕2, 나혼자산다,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유퀴즈온더블럭, 1박 2일, 이혼숙려캠프, 냉장고를 부탁해, 최강야구,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전국노래자랑, 핀란드 셋방살이, 동상이몽, 놀면 뭐하니, 복면가왕, 놀라운 토요일, 슈퍼맨이 돌아왔다, 나는 솔로, 신랑수업, 골 때리는 그녀들, 텐트 밖은 유럽, TV 동물농장, 틈만나면, 아는 형님, 가요무대, 전지적 참견 시점, 개그콘서트, 이젠 사랑할 수 있을까 순으로 분석됐다. ​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3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1,518 미디어지수 1,704,785 소통지수 1,303,675 커뮤니티지수 1,510,185 시청지수 1,594,0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74,191로 분석됐다. ​

2위, 현역가왕2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6,500 미디어지수 1,761,564 소통지수 964,336 커뮤니티지수 983,611 시청지수 1,161,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7,55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67,134와 비교해보면 116.73% 상승했다.​​

3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8,314 미디어지수 1,872,051 소통지수 897,319 커뮤니티지수 1,440,531 시청지수 766,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4,33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597,000과 비교해보면 11.21% 상승했다.​

4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574,304 미디어지수 922,547 소통지수 1,047,638 커뮤니티지수 1,210,430 시청지수 518,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3,9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49,269와 비교해보면 11.03% 상승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387 미디어지수 600,738 소통지수 617,076 커뮤니티지수 989,705 시청지수 1,655,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8,7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38,993과 비교해보면 4.70% 상승했다.​​

이와 관련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스터트롯3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8,039,303개와 비교하면 5.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1.42% 상승, 브랜드이슈 29.88% 상승, 브랜드소통 10.34% 하락, 브랜드확산 5.76% 상승, 브랜드소비 2.54%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3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출전하다, 경쟁하다, 치열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블라인드, 올하트, 트롯황제'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54%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2월 5일부터 2025년 1월 5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03,867,8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8,039,303개와 비교하면 5.9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이번 2025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미스터트롯3, 현역가왕2, 나혼자산다,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유퀴즈온더블럭, 1박 2일, 이혼숙려캠프, 냉장고를 부탁해, 최강야구,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전국노래자랑, 핀란드 셋방살이, 동상이몽, 놀면 뭐하니, 복면가왕, 놀라운 토요일, 슈퍼맨이 돌아왔다, 나는 솔로, 신랑수업, 골 때리는 그녀들, 텐트 밖은 유럽, TV 동물농장, 틈만나면, 아는 형님, 가요무대, 전지적 참견 시점, 개그콘서트, 이젠 사랑할 수 있을까, 열린 음악회, 뭉쳐야 찬다, 핸썸가이즈,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돌싱포맨, 푹 쉬면 다행이야, 신상출시 편스토랑, 한일톱텐쇼, 살림하는 남자들, 유니버스 리그, 금쪽같은 내 새끼, 벌거벗은 세계사, 동물은 훌륭하다, 이 말을 꼭 하고 싶었어요, 구해줘 홈즈, 톡파원 25시, 솔로라서, 더 딴따라, 미스쓰리랑, 달려라 불꽃소녀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각 방송사,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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