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뉴스 | 전시윤 기자]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과 공동주최,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와 루브르 박물관 공동 제작
-내년 7월 27일까지 인천 상상플랫폼 '뮤지엄엘'의 1관 개관 전시
LG헬로비전이 지역 기반 문화·관광 신사업으로 인천 상상플랫폼에 개관한 복합문화공간 '뮤지엄엘'의 1관 개관 전시로 '모나리자 이머시브'를 선보인다.
LG헬로비전의 문화공간&전시사업 뮤지엄엘과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루브르 박물관이 최초로 소장 작품인 '모나리자'를 소재로 랑팔레 이메르시프(Grand Palais Immersif)와 공동으로 제작한 체험형 미디어 아트 전시회다.
프랑스 국립 박물관 연합-그랑팔레(Reunion des musees nationaux - Grand Palais)의 미디어아트 자회사인 그랑팔레 이메르시프가 한국에 최초로 선보이는 이머시브 전시 프로젝트인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2025년 7월 27일까지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와 루브르 박물관이 공동으로 제작한 <모나리자 이머시브> 전시회는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인 <모나리자>를 디지털 아트로 재탄생 시킨 전시회다. 첨단 기술에 집중했던 기존 미디어 아트를 넘어서 예술과 기술의 접점을 찾아내며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그랑팔레 이메르시프는 인류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걸작으로 손꼽히는 <모나리자>를 다양한 각도와 주제로 해석해 냈다. 전시는 <모나리자>를 포함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대표 작품 5점을 배경으로 제작된 24분 분량의 미디어아트 작품과 모나리자의 탄생 배경과 비밀, 도난 사건 등을 다룬 6개의 포커스 필름, 7개의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루브르 박물관의 로랑스 데 카르(Laurence Des Cars) 관장은 이번 전시 오프닝 축사를 통해서 "오늘날 우리는 고해상도 촬영 기술을 통해 모나리자 그림에 담긴 디테일을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며 "그러나 전문가들만이 볼 수 있던 이런 이미지들을 대중과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모나리자 이머시브>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 7월 26일 개최된 뮤지엄엘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해서 방한한 그랑팔레 이
메르시프의 빈센트 푸수 (Vincet Poussou) 대표는 "3년 넘은 기간 동안 루브르 박물관과 그랑팔레가 공동으로 기획하며 수많은 토론과 연구, 자료 준비 과정을 거쳤던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한국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방식으로 선보이게 되었다"며 "프랑스를 제외하고 해외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되는 이번 전시는 모나리자에 관한 모든 것을 보여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루브르 박물관의 전시 공동 제작
세계 최고의 미술관으로 손꼽히는 프랑스 루부르박물관은 연간 900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다. 이들 중 대다수는 루부르박물관의 상징인 <모나리자>를 관람한다. 그러나 방탄 및 반사 방지 유리 진열장 안에 놓인 <모나리자>는 밀려드는 관람객들로 인해서 가까이 보기가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육안으로는 보기 어려운 <모나리자>의 세밀한 모습을 루부르박물관이 특수 장비를 동원해 고해상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된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관람객들이 모나리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번 전시는 루브르 박물관의 16세기 이탈리아 회화 분야 수석 큐레이터인 빈센트 들리외뱅 (Vincent Delieuvin) 큐레이터가 자문을 맡았으며 디지털 자료와 스토리텔링 역시 루브르 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미술사에 근거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실과 검증을 토대로 제작되었다.
첨단 기술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인 <모나리자>와의 만남
전시에서 각각 길이 26.5미터 높이 6미터에 달하는 벽체에 투영되는 메인 주제 영상 2편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업실과 <모나리자>를 포함해 5점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다. <모나리자>, <성 안나와 성 모자> (파리, 루브르 박물관), <성모와 실패> (개인 소장), <카네이션을 든 성모> (뮌헨, 알테 피나코테크), 그리고 <동굴의 성모> (파리, 루브르 박물관)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상은 총 24분 분량으로 다빈치 주요 작품들의 풍경을 시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위해 2024년 파리 하계 올림픽 오프닝에도 미디어아트를 선보이는 프랑스 미디어 전문 회사인 ETC가 기술 파트너로 참여해 매트 페인팅 기법을 선보인다. 매트 페인팅은 영화 산업에서 주로 대형 세트를 디자인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들이 가진 이미지의 결과 질감을 생생하게 재현해 냈다. 이를 통해서 관람객들은 <모나리자>를 포함한 다빈치 작품들의 가장 작은 부분까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6편의 포커스 영상과 7개 인터렉티브로 만나보는 <모나리자>
주제 영상 외에도 전시는 <모나리자>의 탄생과 비밀, 세기의 스캔들 중 하나였던 도난 사건, 20세기 미술에서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는 <모나리자>의 모습을 담은 6편의 포커스 영상을 선보인다. 1편 <신화의 기원> 섹션에서는 다빈치가 <모나리자>를 그리게 된 과정과 배경을 보여준다. 2편 <살아 있는 초상화> 섹션에서는 르네상스 시대 그려진 다른 초상화와 <모나리자>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심도 깊게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다빈치가 '스푸마토' 기법을 사용해 <모나리자>를 살아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그리게 된 과정을 알려 준다. 3편 <모나리자를 관찰하다> 섹션에서는 루브르 박물관이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모나리자> 검사의 다양한 방식과 이를 통해서 발견하게 된 과학적 사실들을 제시해 준다.
아울러, 4편 <모나리자에 빠져들다> 섹션에서는 역사에서 <모나리자>를 뛰어 넘고자 했던 다른 예술가들의 시도를 보여준다. 또 5편 <모나리자 도난당하다> 섹션에서는 이탈리아인인 빈센초 페루지아가 1911년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를 훔쳐 달아난 사건의 전말을 생생히 파헤쳐 본다. 마지막 섹션인 6편 <모나리자 마니아>에서는 팝 아트와 스트리트 아트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모나리자>를 다양한 방법과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는 현상들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6개의 포커스 영상 외에도 전시회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7개의 인터랙티브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당신은 모나리자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알고 있나요?> <르네상스 시대 초상화처럼 작품을 구성해보세요> <모나리자 분석을 도와주세요><모나리자 도둑 찾기><모나리자에서 영감을 받는 초상화 찾아보기><팝 아이콘을 공개합니다> <당신만의 모나리자를 만들어 보세요> 등의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을 통해서 관람객들은 직접 터치 스크린을 통해서 <모나리자>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게 된다.
프랑스를 제외한 해외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모나리자 이머시브>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해외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전시회다. 2022년 3월 10일부터 8월 21일까지 프랑스 마르세이유 상공회의소(Palais de la Bourse)에서 첫 선을 보인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뮤지엄 엘에서 2배 정도 큰 규모로 확대되어 선보이게 된다.
이번 전시를 제작한 그랑팔레 이메르시프는 지난 2011년 파리 국립박물관과 그랑팔레의 합병을 통해 설립된 프랑스의 문화 유산 조직이자 산업 및 상업적 공공 기관(EPIC)인 프랑스 국립 박물관 연합-그랑팔레(Reunion des musees nationaux - Grand Palais)의 미디어아트 자회사이다. <프랑스 2030> 계획의 일환으로 프랑스 정부를 대신해 국립 박물관 연합-그랑팔레(Reunion des musees nationaux - Grand Palais)는 프랑스 파리 및 전 세계 관객을 위한 디지털 전시회의 제작, 운영 및 배포를 전문으로 하는 새로운 자회사인 그랑팔레 이메르시프를 설립했다.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와 파트너들이 개발한 디지털 전시회는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작품, 아티스트 또는 움직임을 설명하는 데 있어 과학적 근거를 유지하면서 감성을 자극하는 관점과 이해의 열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 새로운 전시 형식은 시청각, 내러티브, 인터렉티브 및 몰입형 콘텐츠를 대중이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공간에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전시윤 기자 vli78@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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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7월 27일까지 인천 상상플랫폼 '뮤지엄엘'의 1관 개관 전시
뮤지엄엘 1관의 모나리자 이머시브 |
LG헬로비전의 문화공간&전시사업 뮤지엄엘과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루브르 박물관이 최초로 소장 작품인 '모나리자'를 소재로 랑팔레 이메르시프(Grand Palais Immersif)와 공동으로 제작한 체험형 미디어 아트 전시회다.
프랑스 국립 박물관 연합-그랑팔레(Reunion des musees nationaux - Grand Palais)의 미디어아트 자회사인 그랑팔레 이메르시프가 한국에 최초로 선보이는 이머시브 전시 프로젝트인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2025년 7월 27일까지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와 루브르 박물관이 공동으로 제작한 <모나리자 이머시브> 전시회는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인 <모나리자>를 디지털 아트로 재탄생 시킨 전시회다. 첨단 기술에 집중했던 기존 미디어 아트를 넘어서 예술과 기술의 접점을 찾아내며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그랑팔레 이메르시프는 인류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걸작으로 손꼽히는 <모나리자>를 다양한 각도와 주제로 해석해 냈다. 전시는 <모나리자>를 포함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대표 작품 5점을 배경으로 제작된 24분 분량의 미디어아트 작품과 모나리자의 탄생 배경과 비밀, 도난 사건 등을 다룬 6개의 포커스 필름, 7개의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루브르 박물관의 로랑스 데 카르(Laurence Des Cars) 관장은 이번 전시 오프닝 축사를 통해서 "오늘날 우리는 고해상도 촬영 기술을 통해 모나리자 그림에 담긴 디테일을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며 "그러나 전문가들만이 볼 수 있던 이런 이미지들을 대중과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모나리자 이머시브>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 7월 26일 개최된 뮤지엄엘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해서 방한한 그랑팔레 이
메르시프의 빈센트 푸수 (Vincet Poussou) 대표는 "3년 넘은 기간 동안 루브르 박물관과 그랑팔레가 공동으로 기획하며 수많은 토론과 연구, 자료 준비 과정을 거쳤던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한국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방식으로 선보이게 되었다"며 "프랑스를 제외하고 해외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되는 이번 전시는 모나리자에 관한 모든 것을 보여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나리자 이머시브 |
세계 최고의 미술관으로 손꼽히는 프랑스 루부르박물관은 연간 900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다. 이들 중 대다수는 루부르박물관의 상징인 <모나리자>를 관람한다. 그러나 방탄 및 반사 방지 유리 진열장 안에 놓인 <모나리자>는 밀려드는 관람객들로 인해서 가까이 보기가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육안으로는 보기 어려운 <모나리자>의 세밀한 모습을 루부르박물관이 특수 장비를 동원해 고해상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된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관람객들이 모나리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번 전시는 루브르 박물관의 16세기 이탈리아 회화 분야 수석 큐레이터인 빈센트 들리외뱅 (Vincent Delieuvin) 큐레이터가 자문을 맡았으며 디지털 자료와 스토리텔링 역시 루브르 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미술사에 근거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실과 검증을 토대로 제작되었다.
첨단 기술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인 <모나리자>와의 만남
전시에서 각각 길이 26.5미터 높이 6미터에 달하는 벽체에 투영되는 메인 주제 영상 2편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업실과 <모나리자>를 포함해 5점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다. <모나리자>, <성 안나와 성 모자> (파리, 루브르 박물관), <성모와 실패> (개인 소장), <카네이션을 든 성모> (뮌헨, 알테 피나코테크), 그리고 <동굴의 성모> (파리, 루브르 박물관)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상은 총 24분 분량으로 다빈치 주요 작품들의 풍경을 시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위해 2024년 파리 하계 올림픽 오프닝에도 미디어아트를 선보이는 프랑스 미디어 전문 회사인 ETC가 기술 파트너로 참여해 매트 페인팅 기법을 선보인다. 매트 페인팅은 영화 산업에서 주로 대형 세트를 디자인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들이 가진 이미지의 결과 질감을 생생하게 재현해 냈다. 이를 통해서 관람객들은 <모나리자>를 포함한 다빈치 작품들의 가장 작은 부분까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나리자 이머시브 |
주제 영상 외에도 전시는 <모나리자>의 탄생과 비밀, 세기의 스캔들 중 하나였던 도난 사건, 20세기 미술에서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는 <모나리자>의 모습을 담은 6편의 포커스 영상을 선보인다. 1편 <신화의 기원> 섹션에서는 다빈치가 <모나리자>를 그리게 된 과정과 배경을 보여준다. 2편 <살아 있는 초상화> 섹션에서는 르네상스 시대 그려진 다른 초상화와 <모나리자>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심도 깊게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다빈치가 '스푸마토' 기법을 사용해 <모나리자>를 살아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그리게 된 과정을 알려 준다. 3편 <모나리자를 관찰하다> 섹션에서는 루브르 박물관이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모나리자> 검사의 다양한 방식과 이를 통해서 발견하게 된 과학적 사실들을 제시해 준다.
아울러, 4편 <모나리자에 빠져들다> 섹션에서는 역사에서 <모나리자>를 뛰어 넘고자 했던 다른 예술가들의 시도를 보여준다. 또 5편 <모나리자 도난당하다> 섹션에서는 이탈리아인인 빈센초 페루지아가 1911년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를 훔쳐 달아난 사건의 전말을 생생히 파헤쳐 본다. 마지막 섹션인 6편 <모나리자 마니아>에서는 팝 아트와 스트리트 아트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모나리자>를 다양한 방법과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는 현상들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6개의 포커스 영상 외에도 전시회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7개의 인터랙티브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당신은 모나리자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알고 있나요?> <르네상스 시대 초상화처럼 작품을 구성해보세요> <모나리자 분석을 도와주세요><모나리자 도둑 찾기><모나리자에서 영감을 받는 초상화 찾아보기><팝 아이콘을 공개합니다> <당신만의 모나리자를 만들어 보세요> 등의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을 통해서 관람객들은 직접 터치 스크린을 통해서 <모나리자>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게 된다.
프랑스를 제외한 해외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모나리자 이머시브>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해외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전시회다. 2022년 3월 10일부터 8월 21일까지 프랑스 마르세이유 상공회의소(Palais de la Bourse)에서 첫 선을 보인 <모나리자 이머시브>는 뮤지엄 엘에서 2배 정도 큰 규모로 확대되어 선보이게 된다.
이번 전시를 제작한 그랑팔레 이메르시프는 지난 2011년 파리 국립박물관과 그랑팔레의 합병을 통해 설립된 프랑스의 문화 유산 조직이자 산업 및 상업적 공공 기관(EPIC)인 프랑스 국립 박물관 연합-그랑팔레(Reunion des musees nationaux - Grand Palais)의 미디어아트 자회사이다. <프랑스 2030> 계획의 일환으로 프랑스 정부를 대신해 국립 박물관 연합-그랑팔레(Reunion des musees nationaux - Grand Palais)는 프랑스 파리 및 전 세계 관객을 위한 디지털 전시회의 제작, 운영 및 배포를 전문으로 하는 새로운 자회사인 그랑팔레 이메르시프를 설립했다.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와 파트너들이 개발한 디지털 전시회는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작품, 아티스트 또는 움직임을 설명하는 데 있어 과학적 근거를 유지하면서 감성을 자극하는 관점과 이해의 열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 새로운 전시 형식은 시청각, 내러티브, 인터렉티브 및 몰입형 콘텐츠를 대중이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공간에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전시윤 기자 vli78@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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