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뉴스 | 김나연 기자]
강풀 작가가 '무빙' 이후 차기작으로 '조명가게'를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24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디즈니+ 시리즈 '조명가게'의 강풀 작가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강풀 작가의 '미스터리 심리 썰렁물' 시리즈의 5번째 작품이자 누적 조회수 1.5억 뷰를 돌파한 웹툰 [조명가게]가 시리즈로 재탄생했다.
공개 후 12일간 전 세계 시청 기준 2024년 공개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최다 시청 기록을 이뤄냈고, 디즈니+ 런칭 이후 공개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두 번째로 최다 시청을 기록했다.
강풀은 '조명가게'의 시작에 대해 과거 의사에게 '환자분이 살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한 것 같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라고 했다. 그는 "만화가를 하기 전이었는데도 그 말이 인상 깊었다. '의식도 없는데 의지가 어떻게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 입장에서 호러는 좋은 소재다. 가장 창작하기 좋은 소재이기 때문"이라며 "귀신도 죽기 전에 사람이었을 거고, 그거에 집중해보자는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무빙'이 이렇게 잘 될 줄은 몰랐는데 저는 어찌됐든 '조명가게'를 했을 것 같다. 만화 그릴 때도 장르를 왔다갔다 했다. 그럼 내 자신이 가장 하고 싶어하는 작품을 하는 게 가장 보람이다"라며 "저도 쓰면서 재밌어야 한다. 깊은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 주변 사람들이 '다음은 당연히 '무빙2' 아니야?'라고 놀라기도 했는데 차기작 얘기가 나왔을 때 '조명가게'를 너무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조명가게'를 통해 연민에서 피어나는 희망을 그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불러온 '무빙' 이후 '조명가게'로 돌아온 강풀 작가는 부담감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같은 장르물이지만 '무빙'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호러물은 진입장벽이 높다. 제가 호러물을 써보니까 왜 많이 만들어지지 않는지 알겠더라. 호러물은 영화에 적합한 장르인 건 맞다. 대부분 귀신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부터 맥이 풀린다. 귀신이 등장하지만, 결국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한꺼풀씩 벗겨가는 방식을 택했는데 요즘처럼 드라마 제작 편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쉽지 않은 시도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조명가게'는 비로소 5화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고 생각했다. 전통적인 드라마 흥행 공식과는 다르다. 불친절하기도 하고, 회당 시점이 바뀌고 연결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인데 4화까지 끌고 가다가 막바지에 하나로 맺는 방식"이라며 "이걸 받아들여 준 디즈니에게 감사하다. 다른 곳이었다면 기획 단계부터 엎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만화 그릴 때는 두려움이 없었다. 근데 드라마를 할 때는 많은 자본에 팀 작업이었기 때문에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야기 자체가 낯선 방식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잘 따라와 주셔야 뒷부분에 진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위험한 시도일 수 있었는데 이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시청자분들이 잘 따라와 주시고, 좋은 성적까지 나왔다고 하니까 기분이 좋다. 너무 다행이다"라고 안도했다.
또한 강풀 작가는 드라마 공개 이후 가장 인상 깊었던 반응에 대해 "'주지훈 박보영 나온다길래 멜로인 줄 알고 봤는데 공포다'라는 반응을 보고 통쾌했다"고 웃었다.
김나연 기자 ny0119@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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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풀 / 사진=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
24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디즈니+ 시리즈 '조명가게'의 강풀 작가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강풀 작가의 '미스터리 심리 썰렁물' 시리즈의 5번째 작품이자 누적 조회수 1.5억 뷰를 돌파한 웹툰 [조명가게]가 시리즈로 재탄생했다.
공개 후 12일간 전 세계 시청 기준 2024년 공개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최다 시청 기록을 이뤄냈고, 디즈니+ 런칭 이후 공개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두 번째로 최다 시청을 기록했다.
강풀은 '조명가게'의 시작에 대해 과거 의사에게 '환자분이 살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한 것 같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라고 했다. 그는 "만화가를 하기 전이었는데도 그 말이 인상 깊었다. '의식도 없는데 의지가 어떻게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 입장에서 호러는 좋은 소재다. 가장 창작하기 좋은 소재이기 때문"이라며 "귀신도 죽기 전에 사람이었을 거고, 그거에 집중해보자는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무빙'이 이렇게 잘 될 줄은 몰랐는데 저는 어찌됐든 '조명가게'를 했을 것 같다. 만화 그릴 때도 장르를 왔다갔다 했다. 그럼 내 자신이 가장 하고 싶어하는 작품을 하는 게 가장 보람이다"라며 "저도 쓰면서 재밌어야 한다. 깊은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 주변 사람들이 '다음은 당연히 '무빙2' 아니야?'라고 놀라기도 했는데 차기작 얘기가 나왔을 때 '조명가게'를 너무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조명가게'를 통해 연민에서 피어나는 희망을 그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불러온 '무빙' 이후 '조명가게'로 돌아온 강풀 작가는 부담감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같은 장르물이지만 '무빙'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호러물은 진입장벽이 높다. 제가 호러물을 써보니까 왜 많이 만들어지지 않는지 알겠더라. 호러물은 영화에 적합한 장르인 건 맞다. 대부분 귀신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부터 맥이 풀린다. 귀신이 등장하지만, 결국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한꺼풀씩 벗겨가는 방식을 택했는데 요즘처럼 드라마 제작 편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쉽지 않은 시도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조명가게'는 비로소 5화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고 생각했다. 전통적인 드라마 흥행 공식과는 다르다. 불친절하기도 하고, 회당 시점이 바뀌고 연결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인데 4화까지 끌고 가다가 막바지에 하나로 맺는 방식"이라며 "이걸 받아들여 준 디즈니에게 감사하다. 다른 곳이었다면 기획 단계부터 엎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만화 그릴 때는 두려움이 없었다. 근데 드라마를 할 때는 많은 자본에 팀 작업이었기 때문에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야기 자체가 낯선 방식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잘 따라와 주셔야 뒷부분에 진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위험한 시도일 수 있었는데 이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시청자분들이 잘 따라와 주시고, 좋은 성적까지 나왔다고 하니까 기분이 좋다. 너무 다행이다"라고 안도했다.
또한 강풀 작가는 드라마 공개 이후 가장 인상 깊었던 반응에 대해 "'주지훈 박보영 나온다길래 멜로인 줄 알고 봤는데 공포다'라는 반응을 보고 통쾌했다"고 웃었다.
김나연 기자 ny0119@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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