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뉴스 | 김혜림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75조8000억원, 영업이익 6조5000억원 실적을 발표했다. 2024년 연간으로는 매출 300조9000억원, 영업이익 32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2022년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와 비교해 4% 감소한 75조788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DS(Device Solutions)부문은 서버용 고부가가치 메모리 제품의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3% 증가했고,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로 같은 기간 10%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연구개발비 등 비용 증가가 영향을 줬다. 연구개발비는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분기 최대인 10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35조원)으로도 역대 최대 수준이다.
4분기 실적을 포함한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300조8709억원, 영업이익 32조726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2022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다.
반도체사업 담당 DS부문의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0조1000억원, 2조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시장에서 예상한 3조원을 밑도는 수준이다.
메모리는 모바일과 PC용 수요 약세가 지속된 가운데, HBM(High Bandwidth Memory)과 서버용 고용량 DDR5(Double Data Rate 5) 판매 확대로 D램 평균판매단가(ASP)가 상승해 4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연구개발비와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초기 램프업(Ramp-up)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의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모바일 수요 약세와 연구개발비 증가가 영향을 줬다. 파운드리 부분은 가동률 하락도 영향을 줬다.
2나노 GAA(Gate All Around) 공정은 디자인 키트(Design Kit)를 고객사에 배포해 제품 설계 등 기술 개발을 진행했고, 4나노 공정은 안정화된 수율을 기반으로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용 제품을 양산했다.
DX부문의 매출은 40조5000억원, 영업이익은 2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었다.
VD(Visual Display)는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연말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매출이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소폭 떨어졌다. 생활가전은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둔화했으나, 비용 효율화 등을 추진해 전년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4분기 시설투자는 전분기 대비 5조4000억원 증가한 17조8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DS 16조원, 디스플레이 1조원 수준이다. 연간 시설투자 금액은 역대 최대인 53조6000억원이며 DS 46조3000억원, 디스플레이 4조8000억원이 투자됐다.
메모리는 미래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비 집행과 HBM 등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지난 분기와 연간 대비 투자가 모두 증가했다. 2025년 세부적인 투자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메모리 투자는 전년 수준과 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혜림 기자 khr0731@mtstarnews.com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출은 DS(Device Solutions)부문은 서버용 고부가가치 메모리 제품의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3% 증가했고,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로 같은 기간 10%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연구개발비 등 비용 증가가 영향을 줬다. 연구개발비는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분기 최대인 10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35조원)으로도 역대 최대 수준이다.
4분기 실적을 포함한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300조8709억원, 영업이익 32조7260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2022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다.
반도체사업 담당 DS부문의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0조1000억원, 2조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시장에서 예상한 3조원을 밑도는 수준이다.
메모리는 모바일과 PC용 수요 약세가 지속된 가운데, HBM(High Bandwidth Memory)과 서버용 고용량 DDR5(Double Data Rate 5) 판매 확대로 D램 평균판매단가(ASP)가 상승해 4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연구개발비와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초기 램프업(Ramp-up)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의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모바일 수요 약세와 연구개발비 증가가 영향을 줬다. 파운드리 부분은 가동률 하락도 영향을 줬다.
2나노 GAA(Gate All Around) 공정은 디자인 키트(Design Kit)를 고객사에 배포해 제품 설계 등 기술 개발을 진행했고, 4나노 공정은 안정화된 수율을 기반으로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용 제품을 양산했다.
DX부문의 매출은 40조5000억원, 영업이익은 2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었다.
VD(Visual Display)는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연말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매출이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소폭 떨어졌다. 생활가전은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둔화했으나, 비용 효율화 등을 추진해 전년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4분기 시설투자는 전분기 대비 5조4000억원 증가한 17조8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DS 16조원, 디스플레이 1조원 수준이다. 연간 시설투자 금액은 역대 최대인 53조6000억원이며 DS 46조3000억원, 디스플레이 4조8000억원이 투자됐다.
메모리는 미래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비 집행과 HBM 등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지난 분기와 연간 대비 투자가 모두 증가했다. 2025년 세부적인 투자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메모리 투자는 전년 수준과 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혜림 기자 khr0731@mtstarnews.com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