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 스포일러] ‘홈 무패 아스널 vs 원정 무패 PSG’ UCL 우승 없는 유럽 최강자들의 대결, 골키퍼가 승패 가른다!
입력 : 2025.04.29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SPORTALKOREA] 민진홍 기자= 학교, 직장, 모임에서 항상 나오는 ‘그 경기, 누가 이길까?’하는 승패 논쟁! [매치 스포일러]가 논쟁의 마침표를 찍기 위해 등장했다! (편집자 주)

2024/25 UEFA 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 – 아스널 vs 파리 생제르맹
장소 : 에미레이츠 스타디움
일시 : 2025년 4월 30일 수요일 04:00 a.m.(한국시간)


▶지금 아스널 어때?
아스널은 2024–25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이미 리버풀에 우승을 내주었지만, 시즌 후반에도 좋은 경기력을 유지하며 2위를 확정 지었다.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레알 마드리드를 꺾고 준결승에 진출해 PSG와 맞대결을 앞두고 있으며, 팀 분위기는 매우 긍정적이다.

미켈 아르테타 감독 아래 빠른 패스와 강한 압박 전술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고, 사카, 마르티넬리, 외데고르를 중심으로 공격진도 높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아스널은 이번 시즌 마지막 목표인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위해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중요한 1차전을 준비 중이다.


▶지금 파리 생제르맹은 어때?
파리 생제르맹은 2024/25 시즌 리그1 우승을 조기 확정지으며 국내 무대에서는 여전히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는 8강전에서 애스턴 빌라를 합산 5–4로 꺾고 준결승에 진출했다.

특히 음바페 이탈 이후 바르콜라, 하무스, 뎀벨레를 중심으로 새로운 공격진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루이스 엔리케 감독 체제 아래 팀은 빠른 전환과 높은 활동량을 바탕으로 조직력이 강화되었고, 선수단 분위기도 긍정적이다. PSG는 에미레이츠 원정에서도 자신감을 갖고 아스널을 상대로 유럽 정상 도전을 노리고 있다.

▶예상 선발 라인업
아스널(4-3-3)
GK : 다비드 라야
DF : 위리엔 팀버르-윌리엄 살리바-야쿠프 키비오르-마일스 루이스스켈리
MF : 데클란 라이스-마르틴 외데고르-미켈 메리노
FW : 부카요 사카-레안드로 트로사르-가브리에우 마르티넬리

파리 생제르맹(4-3-3)
GK : 잔루이지 돈나룸마
DF : 아슈라프 하키미-마르퀴뇨스-윌리안 파초-누노 멘데스
MF : 주앙 네베스-파비안 루이스-비티냐
FW : 흐비차 크바라츠헬리아-브래들리 바르콜라-우스만 뎀벨레

▶부상자 명단
아스널 : 리카르도 칼라피오리, 가브리엘 마갈량이스, 토미야스 타케히로, 조르지뉴, 카이 하베르츠, 가브리엘 제주스, 토마스 파티(부상X, 카드 누적으로 인한 출전 금지)

파리 생제르맹 : X

▶스포탈 PICK! 관전 포인트는?


1. 루이스 엔리케 vs 미켈 아르테타의 전술 대결
두 감독 모두 유럽 무대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챔피언스리그 결승 진출을 위해서는 서로의 전술적 약점을 정확히 파고들 필요가 있다.

미켈 아르테타(아스널)는 강한 전방 압박과 빠른 패스 플레이로 PSG의 후방 빌드업을 무너뜨리려 할 것입니다. 루이스 엔리케(PSG)는 빠르고 정확한 역습 축구로 아스널의 높은 수비 라인을 공략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아스널의 후방 공간 활용 전략이 중요하다.


2. 아스널의 홈 무패 행진 vs PSG의 원정 강세
이번 시즌 아스널은 챔피언스리그 홈 경기에서 홈에서 5경기 4승 1무로 단 한 번도 패하지 않으며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을 철옹성으로 만들어 왔다. 반면 PSG는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 원정에서 4경기 4승 모두 승리하며 뛰어난 원정 성적을 기록 중이다.

이번 준결승에서는 ‘홈 무패 vs 원정 무패’ 재미있는 구도가 펼쳐지는 만큼 자신 넘치는 두 팀중 어느 팀의 기록이 깨질지 기대된다. 또한 이것이 심리적으로 두 팀의 경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3. 다비드 라야 vs 잔루이지 돈나룸마
아스널과 PSG는 골키퍼 포지션에서 확실한 1번 수문장을 보유하고 있다.

다비드 라야는 챔피언스리그에서 올 시즌 가장 높은 슈팅 대비 선방률(81%)을 기록 중이며, 후방에서의 빌드업 능력까지 뛰어난 골키퍼다. 잔루이지 돈나룸마는 빅매치에서 뛰어난 안정감을 보여왔으며, 이번 챔스 8강전 바르셀로나전에서 11개의 유효 슈팅 중 10개를 선방하며 팀을 준결승으로 이끌었다.


결정적인 순간 두 골키퍼의 선방 능력 차이가 승부를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측면 공격 전쟁 – 사카 & 마르티넬리 vs 하키미 & 누노 멘데스


아스널의 최대 강점인 사카와 마르티넬리의 빠른 측면 공격과, PSG의 최강 풀백 하키미와 멘데스의 수비력 대결이 경기 전체를 좌우하는 핵심 포인트가 될 것이다.

사카는 이번 시즌 아스널의 주요 득점원으로, 특히 결정적인 빅매치에서 강한 모습을 보였다. PSG는 하키미와 누노 멘데스가 상대 공격수의 돌파를 막는 역할뿐 아니라 역습 시 공격 가담까지 맡고 있어, 이들의 퍼포먼스가 승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상 스코어 : 2-1 아스널 승리
아스널과 PSG의 UEFA 챔피언스리그 준결승 1차전은 치열한 승부가 예상된다. 축구 데이터 분석 전문 매체 ‘Opta Analyst’는 승률을 아스널 승 53%/무승부 27%/PSG 승 20%로 예측했다. ‘FiveThirtyEight’가 사용한 승률 예측 방식으로 계산한 결과도 아스널 승 55%/무승부 25%/PSG 승 20%로 비슷한 수치가 나왔다. 특히 아스널은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 홈 경기 무패를 이어가고 있으며, 평균 실점도 0.9골에 불과해 탄탄한 수비력을 자랑한다.

반면 PSG는 음바페 이탈 이후 공격력이 여전히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수비진도 다소 흔들리며 불안한 모습이다. 이러한 점을 종합해볼 때, 아스널이 홈 어드밴티지를 살려 2–1 승리를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아르테타 감독의 전술적 완성도와 사카–마르티넬리의 측면 돌파가 PSG 수비를 공략할 핵심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