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시민 분향소 영정·위패 앞 공식 사과해야”
입력 : 2022.12.16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이재명 “윤석열, 시민 분향소 영정·위패 앞 공식 사과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49재를 상기하면서 "대통령이 직접 시민 분향소에 가 영정, 위패 앞에 공식 사과하는 게 맞는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1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를 언급하고 "최근 정부여당 인사들의 막말, 망언을 보면서 참 못됐다, 공감 능력이 어떻게 저리 없을 수 있나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유족의 간절한 호소는 정부여당에서 외면당했다"며 "참사만큼 끔찍한 정부여당의 행태, 여당 인사의 막말 행태는 희생자에 대한 명백한 2차 가해"라고 했다.

또 참사 현장 인근에 시민 분향소가 설치됐음을 짚고 "대통령이 분향소에 가 공식 사과하고 망언 인사들에 대해 엄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다음주부터 국정조사도 정상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내년 예산안 처리를 위한 정부여당 측 태도 전향도 촉구했다. 문재인 케어 등에 대한 정부 접근을 지적하면서 비난 목소리도 냈다.

그는 "정부여당이 권한을 국민을 위해 쓰지 않고 초부자, 초대기업을 위해 남용하려 한다면 이는 주권 배반"이라며 "국민 감세, 민생 예산 관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문재인 케어 폐지를 운운하는 건 국민에게 각자 도생을 강요하고 의료비 폭탄을 안기는 것"이라며 "국민 건강과 민생에 대해선 절대 양보가 있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략적 목적으로 전임 정부 정책을 폐지하려는 무모한 시도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